재해 수준의 야경을 보고 싶다.

 "사이하테 타히"라는 시인은 얼굴도 이름도 안 알리고 활동하는 일본 시인인데 독특한 시로 사이하테 타히라는 장르가 있다고 할 정도 란다.

 "밤하늘은 언제나 가장 짙은 블루"라는 제목이 마음에 들어 집었다가 재밌는 구절이 있었다. 누군가를 사랑하게 된 순간 평범하고 의미없었던 한 마디가 의미있어진다는 구절이었는데 예전에 읽었던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었을 때 빗방울 하나도 조심하게 된다는 시가 떠올랐다. 

 나는 사랑, 외로움, 고독과 관련한 시를 좋아하지 않는데 신기하게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삶에 대한 조바심과 죽음에 대한 걱정이 늘어난다는 말은 강하게 공감된다. 내가 살면서 그렇게 변한 것 같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의 구절이 정확히 기억이 안 날 정도로 강력한 문장이 다른 시에 있었다.

" 재해 수준의 야경을 보고 싶다. " 

 이 문장 때문에 시집을 훑어보다가 의자에 앉았다.

나머지 뒤의 문장들과 전반적인 시의 내용이 개인적으로 내 취향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저 문장은 정말 황당하고 좋다.

(시들은 죽음이나 고독, 허무, 사랑이 주제가 많았는데 내가 이제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아니면 원래 외로움을 잘 못 느끼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러한 주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 같다. 그래서 시가 조금 피곤하게 느껴졌다.)

 이 사람 시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다던데 저런 구절들을 보면 그럴 수 있겠구나 싶다. 특히 이 사람은 매번 주제에 대해 황당한 문장을 갖고 바로 들이밀면서 시를 시작하는 듯하다. 시들이 저마다 첫 문장이 흥미로웠다. 

 누군가 주변 친구 중에 삶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는 감수성이 풍부한 친구가 있다면 이 사람의 시집 하나를 사서 주며 이 사람의 얼굴도, 이름도 안알려져 있다고 이야기를 들려주면 삶의 의욕이 샘솟을 것 같다. 

 자기 취향이 아니어도 이것저것 읽어볼 일이다. 저런 문장도 만날 수 있으니.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SF보다 vol1 얼음 중에서 남유하 '얼음을 씹다' / Novum (노붐)

책 - 미래 관찰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